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주일설교 - 부러진 칼

2017.11.17 08:00

부러진 칼

조회 수 16 댓글 0
Extra Form
설교일 2017-11-05
본문 사도행전 12장 1-25절
설교자 임군학 담임목사

"부러진 칼"

 

 감사와 기뻐하는 것은 훈련을 하더라도 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 이유는 감사는 영적능력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믿음이 있는 사람이 하나님 앞에 감사하게 되는 것입니다.

감사하고 기뻐하는 사람에게는 더 감사하는 일이 더 기뻐하는 일이 일어납니다. 또한 성령하나님께서 찾아 오셔서 복되고 아름답게 만들어 주실 줄로 믿습니다.

 

“작은 것을 감사하라 그러면 큰 것을 얻으리라“

“부족할 때 감사하라 그러면 넘침이 있으리라”

“고통 중에 감사하라 그러면 문제가 풀리리라”

“있는 중에 감사하라 그러면 누리며 살리로다”

 

 본문 2절 말씀을 보면 야고보는 죽게 됩니다. 야고보는 잘못한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헤롯왕은 죽였습니다. (기독교 최초의 순교자 스데반 집사 / 12제자 중에 최초의 순교자 야고보) 그 이유는 3절 말씀에 “유대인들이 기뻐하는 것을 보고” 유대인들의 환심을 사려고 했기 때문입니다. 신명기 17장 15절 말씀에 유대인의 왕은 이방인으로 세울 수 없다고 하십니다.

 

 즉, 유대인 중에서만 왕을 세우라고 하셨습니다. 헤롯왕은 다메섹 출신입니다. 신분으로 보면 왕으로 세우기에는 자격 미달이었던 것이었습니다. 자격 미달인 것을 감추기 위하여 1세대인 헤롯대왕은 유대인 중에 2살 이하의 사내아이는 죽이라 했고, 2세대인 헤롯 안디바는 침례요한을 죽였으며 3세대인 지금의 헤롯 아그리바는 야고보를 죽이고, 베드로를 옥에 가두었습니다. 이 모든 행동들이 자신들의 정치권력을 유지하기 위함이었습니다. 이렇듯 헤롯 가문은 저주 받은 가문입니다. 우리의 가문은 하나님으로부터 복되게 쓰임 받는 가문이 되시길 축복합니다.

 

 어떤 때에는 불신자들의 믿음이 좋아 보이기도 합니다. 베드로가 전에 옥에 갇혔을 때 풀려났던 기적이 있던 것을 기억하여 이번에도 하나님이 도와주실 것을 확신하고 베드로의 감옥 방 안에 2명, 밖에 2명 씩 즉, 4명이 1개조로 6시간씩 경계를 하면서도 불안한 한 마음에 군인들이 ‘철통경비’ 하였습니다.

 

 이때, 교회는 하나님께 간절히 기도하였습니다(5절) 세상은 칼의 권세를 사용하고 있지만, 교회는 하나님의 권세, 기도의 권세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잠시 생각해 봅시다. 야고보는 죽었습니다. 베드로를 위해서 교회에서 간절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그럼 야고보를 위해서 중보하지 않았을까요? 우리는 내 생각 내 뜻대로 되는 것이 기도 응답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기도 응답은 내 뜻이 아니라 “내원대로 마옵시고 아버지의 원대로 하옵소서“ 라는 마음으로 하나님의 뜻을 구하며 응답을 기다리는 것입니다.

 

 우리는 염려하고 근심할 때가 있습니다. 그렇습니다. 염려꺼리가 있고 근심할 꺼리가 있기 때문에 염려, 근심하는 것이 당연한 것입니다. 하지만,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우리에게는 염려와 근심꺼리를 기도로 바꾸어야 할 줄로 믿습니다. (6:33 / 7:7-11 / 46-7/ 33:3 / 말씀을 묵상해 주세요.)

 

 ● 베드로는 옥에 갇혔는데도 잠을 잘자고 있습니다(6)

사형당할 줄 알면서도 꿀잠자는 베드로입니다. 지키고 있는 군인들과 쇠사슬에 묶여 있는데 잘자는 이유가 무엇인줄 아십니까? 십자가를 질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예수님도 나를 위해 십자가를 지셨는데 나도 지면되지라는 마음이 있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주님! 저도 십자가를 지겠습니다. 주님 뜻대로 하겠습니다. 희생의 길을 가겠습니다.” 하면 꿀잠 잘 수 있습니다. 가정도 목장도 십자가를 질 마음이 있으면 평안해집니다.

 

 ● 간절히 기도하는 교회(5)

헤롯은 칼의 권세를 사용하지만 우리 믿는 주원성도들에게는 ‘기도하는 권세’ 가 있습니다.

매일 10분 이상씩 목자님들은 하루 20분 이상씩 기도하시기를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기도의 권세를 사용하니 주의 사자(보내심을 받은 사람)가 베드로에게 가서 결박을 풀었습니다.(7절-9절) 교회가 간절히 기도하니 주님의 천사가 나타난 것입니다. 기도하게 되면 하나님의 때에 주의 사자를 보내주시는 것입니다.

 

 교회가 기도할 때 야고보는 순교하였고 베드로는 살았습니다. 그러면 하나님께서 야고보의 기도는 들어주시지 않은 것일까요? 이것은 하나님의 주권입니다. 즉, 하나님의 마음입니다.

순교로 야고보를 쓰신 것입니다. 순교는 하나님께서 주시는 특권입니다. 우리가 영혼구원을 하는 것도 하나님께서 쓰시겠다 라고 하실 때 쓰임 받는 특권인 것입니다.

주님께서는 “심판대 앞에서 영혼구원을 위해서 어떻게 살았는가?“를 물어 보실 것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 나라를 위해서 얼마나 가치 있게 살았는가?’ 가 중요한 것입니다.

 

 칼의 권세를 사용한 헤롯왕은 죽고 말았습니다. 그 이유는 두로와 시돈에서 연설할 때에 헤롯이 자신에게 보내지는 찬사를 겸손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았기 때문입니다.(22절-23절)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지 않은 것은 독재자입니다. 자기가 주인이라고 생각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우리도 칭찬 받을 때 조심해야 합니다. “하나님의 은혜입니다라고 고백해야 합니다. 세상의 권력, 세상의 칼을 따라가는 것이 아니라 하늘나라의 말씀의 권세, 기도의 권세를 따라가는 사람이 지혜로운 사람입니다.

 

 사랑하는 주원가족 여러분~

헤롯의 칼은 부러졌지만 하나님의 말씀은 부러지지 않습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점점 더 확산되, 승리하는 줄로 믿습니다. 우리도 기도의 권세’ ‘말씀의 권세를 의지하며 날마다 승리하시길 주님의 이름으로 축복합니다.

 

하나님의 말씀은 흥왕하여 더하더라(24)”

 

* 생각해 봅시다.(함께 나누어주세요!)

1. 한 주 동안 VIP를 위해 복음을 품고 어떻게 기도하며 섬기고 계신가요?

2. 한 주 동안 말씀과 기도의 권세를 언제, 어떻게 사용하였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