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목회자칼럼 - 『주원교회가 예배시간에 간증을 하는 이유』2019년 8월 4일

 

 

교회의 존재목적은 “영혼 구원하여 제자 삼는(만드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교회에서는 영혼 구원하는 일과 제자 만드는 일이 끊임없이 일어나야 합니다. 영혼을 구원하는 일은 눈으로 바로 확인 가능하지만, 제자가 만들어지는 일은 눈으로 바로 확인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그런데 그것을 확인할 수 있는 길이 있습니다. 간증입니다. 제자가 만들어지는 교회의 특징은 간증이 많다는 입니다. 그리고 간증은 성도들이 함께 공유할 때, 더 큰 은혜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미 실천해오고 있지만 앞으로 수요예배와 주일연합예배 때마다 가능하면 간증 순서를 넣으고 합니다. 주일예배 때 간증을 하는 것에 대하여 혹시 다른 생각을 갖고 계신 분들을 위해 간증을 하는 이유와 유익에 대해 다시 한 번 말씀을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첫째, 간증은 무엇보다도 살아계신 하나님을 자랑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믿는 하나님은 추상적인 관념 속에서만 존재하는 신이 아닙니다. 살아계셔서 우리와 늘 함께 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를 사랑하시기 때문에 우리가 기도할 때, 기도에 응답하시는 하나님이십니다. 그 분은 우리가 힘들 때 위로하고, 격려하고, 새 힘을 주시는 분이십니다. 간증을 통해 이렇게 삶 속에서 함께 하시는 하나님을 드러내는 것이 간증의 1차적인 목적입니다.

 

둘째, 간증은 듣는 사람들로 하여금 하나님을 간접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합니다. 우리가 인생을 살다보면 대부분 비슷비슷한 문제들에 직면하곤 합니다. 이러한 문제들을 간증자가 어떻게 극복하게 되었는지, 하나님께서 어떻게 인도하셨는지, 간증을 들으며 하나님의 은혜를 간접 체험하게 됨으로써 공동체에 신앙적 유익을 주게 됩니다. 특히, VIP에게는 설교나 성경공부보다도 오히려 간증이 신앙을 갖는데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셋째, 간증은 간증하는 분 본인에게 많은 도움이 됩니다. 간증을 준비하며 하나님의 은혜를 다시 한 번 깊이 생각하고 기억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어서, 그 은혜가 오래도록 지속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간증을 통해 하나님과 공동체 앞에서 새롭게 다짐하고 결단함으로써 신앙적으로 더욱 성숙해지는 계기가 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예수영접, 침례식, 삶 공부 수료식, 목장 분가식 및 목자 임명식 때 간증을 해왔는데, 그 기회를 더 소중하게 사용할 예정입니다. 앞으로 우리 교회에 은혜로운 간증이 지속되고 더 풍성해지길 간절히 바랍니다.

 

여러분과 함께 섬기는 임군학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