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목회자칼럼 - 2018년 08월 29일(넷째주) 주원칼럼

"가정교회, 초대교회, 신약교회"

 

 우리 교회에서 사용하는 ‘가정교회, 초대교회, 신약교회’ 등의 용어에 대해 잘 모르는 분들이 많은 것 같아, 간단히 설명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가정교회에 관해 말씀 드리겠습니다. 이번 주 중 830일 목요일 오후부터 92일 주일 오후까지 “44색 말씀 부흥집회를 인도하는 네 분의 목사님 (안양 은광교회 조근호목사님, 양주열린문교회 이재철목사님, 분당꿈꾸는교회 박창환목사님, 서울남송교회 김명국목사님)을 비롯하여 우리 교회가 모델로 삼고 있는 ‘미국 휴스턴서울교회’는 가정교회 모델을 약 22년 전에 시작하여 잘 정착시켜 왔고, 우리 교회뿐만 아니라 교단을 초월하여 수많은 교회가 모델로 삼고 있는 교회이기도 합니다.

 

 그런데 주의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 교회가 추구하는 교회는 가정교회 자체가 아니란 것입니다. 우리 교회가 추구하고 회복하고자 하는 교회는 신약교회입니다. 신약교회란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교회를 지칭합니다. ‘신약교회가 가정교회였기 때문에 가정교회라고 부르고 있을 뿐이지, 가정교회 자체가 목적이 아닙니다.

 

 한편, ‘초대교회라는 말과 신약교회라는 말은 어떻게 다를까요?

이에 대해 국제가정교회사역원 원장이신 최영기 목사님의 글이 있는데, 여기에 옮겨서 표현하자면...

 

 “교회 회복을 말할 때 보통 “초대교회를 본받자!” “초대교회로 돌아가자!” 등 ‘초대교회’ 라는 용어를 사용하는데, 왜 가정교회에서는 ‘신약교회’라는 표현을 쓰느냐고 묻는 분들이 있습니다.우리가 말하는 신약교회는 초대 교회나 신약성경에 등장하는 특정 교회를 지칭하지 않습니다. 신약성경에는 이미 ‘다양한 모양의 교회’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예루살렘 교회, 안디옥 교회, 로마 교회를 피상적으로 보더라도 차이가 있음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이러한 교회 중에서 ‘한 교회’를 선택하여 ‘신약교회 모델’로 삼기는 어렵습니다.

 

 우리가 신약교회라고 할 때에는 신약 성경에 기록된 교회라는 의미입니다.

신약성경에 기록된 여러 교회와 교회 생활을 모델로 삼아서 ‘최대한 이에 가까운 교회’를 만들어 보자는 것이 우리의 목표입니다.

 

 또한 신약성경에 기록된 교회라는 의미는, 신약성경만을 지침으로 삼자는 것입니다.

끊임없이 성경에 기록된 교회 모습에 비추어 보아 미비한 점이 있으면 보강하고, 어긋나는 부분이 있으면 시정하여, 성령님이 주도하시는 ‘생명력 있는 교회’를 만들어 보자는 것입니다.”

 

사랑하는 주원가족 여러분~ 그동안 신약교회에 가까운 교회를 꿈꾸며 함께 섬겨주셔서 감사드립니다. 이제 준비된 ‘4인4색 말씀집회’를 통해 하나님이 준비하신 하늘 복 많이 받으시길 소망합니다.

 

여러분의 목자 임군학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