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배경이미지

목회자칼럼 - 2018년 04월 넷째주 주원칼럼

『교회와 목장은 “분위기” 가 중요하다!』

 

 가정교회는 “분위기”다! 라는 말이 있습니다. 성도된 우리는 교회의본질인 영혼 구원하여 제자 만드는 일에 생각과 열심을 집중해야 할 사명이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일이 결코 쉽지 않다는데 문제가 있습니다. 전도해 보다가 별 소득이 없으면 교회의 본질인 영혼 구원하는 일을 아예 담쌓고 사는 성도들이 종종 있습니다. 그러나 한번쯤 바꾸어서생각해 보아야 할 것입니다.

 

그것은 예수 안 믿는 사람이 왜 우리 목장, 교회를 오고 싶을까요? 목장과 교회에서 자꾸만와라!’ 하지만, 왜 그들이 왜 그 목장, 그 교회에 가야할까요? VIP 입장에서 정말 그 교회, 그 목장에 가고 싶어지는 충분한 이유가 있고, 설득되어질 때 비로소 어려운 발걸음을 하는 것입니다.

 

 요즘은 논리에 설득되어서 예수 믿는 사람은 없습니다.

그들이 예수 믿는 이유는? 첫 번째가 분위기가 좋아서입니다. 그런데 교회나 목장이 그런 충분 타당한 이유를 만들어 놓지 않고 ‘와라!’고만 한다고 해서 오지도 않을뿐더러 온다하더라도 인사치레로 한두 번 와주는 것에 그칠 것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우리가 고민해야 할 것은, 목원들이 VIP를 데리고 오고 싶은 목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VIP 입장에서도 한번 갔는데, 또 가고 싶은 그런 목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목장식구들의 표정이 어둡거나 준비되어 있지 않은 어수선한하고, 냉한 분위기 만들어 놓고 ‘와라!’ 그러면 결코 끌어 당겨도 다시는 그 목장이나 교회를 가지 않을 것입니다.

 

 그래서 목장이나 교회는 밝고, 재미있고, 즐거운 분위기가 아주 중요합니다. 분위기 좋은 교회는 어떤 교회일까요? 물론 성령 충만한 교회입니다. 성령 충만한 교회란, 문제가 없는 교회가 아니라, 문제가 문제되지 않는 교회입니다. 그러나 성령 충만하지 않은 교회는 그냥 넘어갈 수 있는 문제인데도 굉장히 큰 문제로 비화되어 버리는 그 차이입니다. 소문난 건강한 교회들도 모든 교회들이 가지고 있는 문제들이나 때론 더 큰 문제를 다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나 건강한 교회일수록 그런 문제들이 고개를 들지 못하고, 슬그머니 그냥 사라집니다.

 

어떤 교회가 분위기 좋고, 성령 충만한 교회일까요?

가족 같은 사랑이 있는 목장입니다. 또한 웃음, 감동, 배울 것이 있는 목장입니다. 그리고 자녀들이 좋아하는 목장에 VIP가 끌립니다.

 

그래서 가정교회는 “분위기”가 중요합니다.

 

여러분의 목자 임군학 목사